흥분작용은 병적으로 기능이 감퇴되어 있는 신경이나 근육을 안마,지압으로 그 흥분성을 항진시켜 기능회복을 꾀하는 작용입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는데는 약한 자극을 주는 것이 필요하며, 안마, 마사지, 지압이 신경과 근육의 마비 및 지각 둔마나 탈실 등에 효과가 있는 것은 바로 이 흥분작용 때문이다.
진정작용은 병적으로 기능이 항진되어 있는 신경과 근육에 안마. 지압을 시행해서 그 흥분성르 감소시켜 기능의 진정을 꾀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는데는 비교적 강한 자극을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안마,지압이 신경통, 경련, 근육 긴장의 항진. 지각 과민 동통 등에 효과가있는 것은 바로 이 진정작용 때문입니다.
반사작용은 병소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안마, 지압을 시행하여 신경,근육,내장 등의 기능을 조정하는 작용입니다. 반사작용에 의해 기대되는 것은 흥분효과와 진정효과 입니다. 어떤 내장에 이상이 생기면 그와 관련있는 피부나 결합조직및 근육 등의 표재조깅에 이상 반응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곳에 지압, 안마를 시술하여 과민, 압통, 기장, 경결 등이 제거되면 증상이 가벼워지고 더 나아가 질병이 낫게 됩니다. 이와 같은 현상은 시술의 입자극이 반사경로를 통해서 내장의 이상에 효과적으로 영향을 주는 좋은 예입니다.
유도작용은 외상이나 염증으로 인해 환부에 발적, 종창, 동통 등이 금식하거나, 뇌충혈 혹은 피하 출혈로 직접 환부에 시술하는 것이 곤란한 경우에 그 부위보다 신체의 중심부에 안마, 지압을 시행하여 환부의 출혈이나 병적 심출물을 유도하는 작용입니다.
교정작용은 안마, 지압을 관절 주위 등의 병소에 시행하여 병적 삼출물을 잘게 부수어 그 흡수를 촉진시키고, 구축을 일으킨 주위의 근육, 건, 인대 등의육착을 박리 하거나 단축된 연부조직을 신장시키는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