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로암 지점안내 TEL: 02-888-0729
  • 봉천점 버튼
  • 잠실점 버튼
  • HOME
  • 안마클리닉
  • 건강컬럼
건강칼럼 저희 실로암 안마센터는 실로안장애인근로사업장에서 운영하는 시각장애인의 자립터전으로 최고의 실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건강칼럼의 제목, 파일제공,작성자, 작성일, 조회수를 볼 수 있는 게시판.
제목 장마철 불청객! 곰팡이 완벽 해결법은? 조회수 2,183

변색된 천장과 벽에서 물 피해 자국을 보았다면? 실내에서 흙냄새나 퀴퀴한 냄새 등과 같은 불쾌한 냄새를 맡았다면? 모두 곰팡이를 의심해 봐야할 중요한 단서들입니다!

 

장마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실내 습기가 많아지는 시기인 요즘!! 실내 곰팡이를 올바르게 제거하고 관리하는 요령은 무엇일까요? <정책공감>이 알려드릴게요~


<현미경으로 본 곰팡이 모습(왼쪽)과 홍수 이후 곰팡이 피해를 본 가정의 모습>



습기를 막아라! 물 새는 곳은 빠른 수리를~


집에서 습기를 제거하는 것은 곰팡이 성장을 막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이므로 집, 건물, 물 배관에서 물이 새는 곳을 확인하고 이를 빠른 시일 내에 수리해야 합니다.


제습제나 건조기 등을 사용해 실내에서 항온, 항습을 유지하는 것도 도움이 되며, 곰팡이의 먹이가 될 수 있는 먼지 내 물질들을 제거하기 위해 정기적인 청소 및 관리로 주변 환경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작년 7월 이명박 대통령이 경기도 광주의 수해지역 방문해 복구작업을 벌이는 모습>



화장실, 주방, 에어콘, 세탁기 곰팡이 없애는 법!


화장실 곰팡이의 경우, 김이나 과자봉지 등에 들어있는 건조제(실리카겔)를 모아 뒀다가 부직포 주머니에 담아서 욕실에 매달아 놓으면 습기를 없애줘 곰팡이 발생을 억제할 수 있어요.


이미 곰팡이가 끼어있는 욕실 바닥이라면? 헝겊에 소다 푼 물을 적셔 닦아주고, 소다와 식초를 함께 사용하면 오래된 곰팡이 얼룩 제거가 가능합니다.




주방의 실리콘 이음새에 생긴 곰팡이는 락스나 곰팡이 제거제를 분무기에 넣고 실리콘 부분에 뿌린 다음, 티슈를 붙여 하루 동안 뒀다가 떼어내 제거하는 방법이 효과적이에요.





에어콘 필터는 칫솔로 먼지를 털어낸 다음 전용 클리너를 이용해 깨끗이 세척 후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말려서 사용하면 됩니다.


에어컨 날개도 작은 빗자루를 이용해 먼지를 털어내고 걸레로 닦아 관리하세요. 이 때 걸레에 소다를 희석한 물을 묻혀서 닦아주면 더 효과적이랍니다~



세탁기의 경우, 뜨거운 물을 가득 받아 평소 사용하던 세제나 빙초산 300ml에 반나절 정도 넣어뒀다가 일반코스로 한번 가동하면 곰팡이를 제거할 수 있어요.


드럼세탁기의 경우 드럼 전용 세정제를 넣고 삶기 코스로 돌리면 곰팡이를 쉽게 제거할 수 있어요!




표백제는 암모니아 제품을 사용하지 마세요!


만일 곰팡이를 제거하는 과정에서 표백제를 사용한다면, 위험한 유독가스가 발생할 수 있는 암모니아가 있는 제품을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곰팡이를 청소 하는 동안에는 신선한 공기의 유입을 위해 창문과 문을 열어둬야 하며 구멍 없는 장갑과 눈 보호 장구를 착용해 개인의 안전에 대해서도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곰팡이 청소를 하거나 곰팡이 피해가 예상되는 건물 내부에 있으면 건물 안에 있는 동안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며, 이 때 마스크는 얼굴에 꼭 맞게 착용해야 한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곰팡이는 높은 습도, 수분, 적절한 온도, 약간의 영양분만 있다면 음식, 실내 식물, 벽, 바닥 등의 표면에 언제라도 자랄 수 있답니다. 특히, 장마, 태풍, 홍수와 같은 자연재해 이후에 쉽게 나타나는 높은 습도와 고인 물은 주택과 건물에 곰팡이가 자랄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게 됩니다. 곰팡이 인해 우리의 건강이 위험해 질 수도 있으니까요, 장마철인 요즘 보다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 주세요! 꼭이요~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