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로암 지점안내 TEL: 02-888-0729
  • 봉천점 버튼
  • 잠실점 버튼
  • HOME
  • 안마클리닉
  • 건강컬럼
건강칼럼 저희 실로암 안마센터는 실로안장애인근로사업장에서 운영하는 시각장애인의 자립터전으로 최고의 실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건강칼럼의 제목, 파일제공,작성자, 작성일, 조회수를 볼 수 있는 게시판.
제목 원인 알 수 없는 치통? 비치성 통증 의심해 봐야 조회수 3,460

 

 

강승철 연세우일치과병원 구강내과 과장
가끔 치통으로 치과에 갔는데 원인을 찾지 못 하는 경우가 있다. 환자는 치통을 호소하지만 치과에서는 충치나 잇몸질환 등 치아에는 이상이 없다고 하니 환자는 여러 치과를 돌아다니는 불편을 겪게 된다. 통증을 해결하기 위하여 치아신경치료 또는 치아 발치 등 여러 치료를 받아도 통증이 해결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구강 및 안면부는 신경분포가 조밀하고 심리적으로 예민한 부위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통증성 질환이 복잡하게 나타난다. 이러한 통증 중에 비치성 통증이 있는데 이는 치아가 아닌 다른 곳에서 통증의 원인이 나타나며 쉽게 진단을 하기가 어려운 성격이 있다.

통증 원인부터 찾아야

비치성 원인으로 인한 통증은 다양하다. 심하지 않은 통증을 호소하기도 하고 극심한 통증을 호소하기도 한다. 하루 종일 지속되기도 하고 잠깐 동안 있다 없어지기도 한다. 치아나 주변 잇몸에 통증을 느끼기도 하고, 다른 치아로 옮겨가기도 하며 좌·우측이 번갈아 가며 아프기도 한다. 환자들은 치통이라 생각해 치과치료를 여러 번 받지만 통증이 해결되지 않는다. 통증의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근으로 부터의 전이통

비치성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다. 턱을 움직이고 말하거나 음식을 씹는데 사용되는 저작근의 근육통 또는 근막통증의 특징은 둔하고, 뻐근하며 해당 근육을 누르면 아프다. 이런 근육의 통증이 만성적으로 있게 되면 치아 및 잇몸부위로도 통증이 전달되고, 치아나 잇몸부위에 이상이 있어 통증을 느낀다고 생각한다. 해당 근육을 과도하게 사용하면 통증이 악화된다. 치아 및 잇몸 부위에 나타나는 통증의 원인이 저작근육에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면 근육통을 치료해야 한다.
 
삼차신경통

삼차신경은 안면부 및 치아에 대한 감각 신경이다. 삼차신경통의 특징은 전기가 흐르는 듯 한 찌릿한 강한 통증이 짧게 여러 번 나타나는 것이다. 칫솔질을 하거나 화장을 하는 것과 같이 무해한 자극으로 통증이 나타나기도 한다. 삼차신경통이 입안에 나타나는 경우 치통으로 오인할 수도 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뇌에 대한 방사선 사진 검사 및 신경 검사가 필요하다.

신경병증성 통증

감각을 전달하는 신경에 손상이 가해졌을 때 나타나는 통증을 신경병증성 통증이라 한다. 치아를 발치하거나 안면부에 외상을 당하는 경우에서 치아 및 안면부에 신경병증성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감각을 못 느끼거나 따끔거리는 감각이상이 나타날 수 있다.

두통으로 인한 전이통

흔하지 않지만 어떤 경우에는 편두통, 군발성 두통 등이 있는 경우 삼차신경의 특성에 의해 통증이 치아로 전이 될 수 있다. 이러한 경우 통증의 특징은 욱신욱신 하는 통증이 자발적으로 나타나며 한동안 통증이 없는 기간이 존재한다. 치료는 원인이 되는 두통에 대해서 하며 불필요한 치과치료는 피해야 한다.

심장병으로부터 전이되는 치통

협심증, 급성 심근경색과 같은 심장질환이 있을 때 통증이 어깨, 팔, 가끔은 턱으로도 전이될 수 있다. 가슴의 통증과 동반되기도 하지만 가끔은 그러지 않는 경우도 있다. 턱으로 통증이 전이 된 경우 턱 부위의 통증이 운동을 할수록 증가되며 심장질환에 대한 약을 먹으면 통증이 가라앉는 특징이 있다.

상악동염에 의한 치통

상악 부비동 또는 상악동은 인체에서 가장 큰 부비동으로, 피라미드 같은 모양을 하고 있다.

 이 상악동에 염증이 있는 경우 치아로 통증이 전이될 수 있다. 여러 치아에 걸쳐 둔하고 쑤시거나 욱신거리는 통증이 나타난다.

 고개를 아래로 숙이거나 상악동 쪽에 압력을 가하거나 기침 또는 재채기를 할 때 통증이 악화된다. 찬물을 마실 때 또는 음식을 씹거나 치아를 두드릴 때 통증이 악화되기도 한다. 축농증, 상기도염 등의 병력이 있었다면 상악동염에 의한 치통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이러한 경우 상악동염에 대한 치료로 치통이 해결될 수 있다.

심리적 장애

스트레스, 불안, 우울증이 있는 경우 치통의 원인이 되기보다는 통증을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환자가 치통을 호소하나 치과적 검사나 치과 방사선사진 검사 상 치아에 이상이 없을 경우에는 치아신경치료나 발치와 같은 비가역적인 치료를 하기 전에 구강내과 나 구강안면통증 전문의를 찾아 통증의 원인에 대한 진단을 먼저 내리고 적절한 치료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비치성 통증이 의심되는 증상

-통증이 여러 치아에 걸쳐 나타나는 경우

-통증이 한 치아에서 다른 치아로 옮겨 다니는 경우

-통증의 양상이 따끔거리거나 화끈거릴 때

- 통증이 간헐적으로 아무런 자극 없이 가만히 있을 때 나타나는 경우

- 통증이 치아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부위에도 있는 경우

- 통증이 있는 치아에 대한 치과 마취 혹은 치과치료를 했는데도 불구하고 통증이 해결되지 않는 경우



목록